본문 바로가기
정보 통통

따릉이 반납오류 및 주의사항

by  ¸ 2021. 8. 21.
반응형

오늘은 서울시 따릉이의 오류와 주의사항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연도 들어 운동의 필요성을 여지없이 느끼며 저녁에 자전거라도 타야겠다 싶어

서울시의 따릉이를 6월부터 이용하며 느낀 점과 다양한 오류와 주의사항에 대해 제가 직접

겪은 내용을 토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따릉이 반납 오류

따릉이 타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따릉이의 경우 빌리는 장소에서 원하는 자전거를 선택해

번호를 입력 후 대여하시면 되는 굉장히 간편한 시스템입니다. 제가 겪은 따릉이 반납 오류는

보통 따릉이를 타시고 나서 뒷바퀴에 있는 고리를 걸어 잠금을 하면 반납이 되는 시스템인 건

알고 계실 겁니다. 분명 고리를 걸면 안내 음성이 "반납되었습니다"라고 뜨게 됩니다.

근데 이 음성을 전부 믿으면 안 되는 사건이 발생을 했었습니다. 저는 반납이 되었다는 음성을 듣고

분명 반납됐구나 했지만, 저도 모르는 사이에 결제 이력을 확인하다가 22,800원과 1600원이 결제된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따릉이를 타는데 추가 요금이 어떻게 22,800원이 발생되었냐고요?

7월경 저녁에 자전거를 타고 반납되었다는 음성을 듣고 그런가 보다 했지만, 실제로 반납이 되지 않은 걸로

처리가 되었으며, 제가 이용했던 자전거는 다음날 오전 6시 30분쯤 누군가가 타고 옆 역에 반납을 한 것으로

나와있었습니다. 저는 그 시간에 옆 역을 갈 일이 없었기에 당황하여 따릉이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였습니다.

참고로 따릉이 고객센터는 새벽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상담원분에게 추가 결제된 22,800원과 1,600원에 대해

얘기를 했고, 상담원은 평소 제가 사용했던 따릉이 내역을 확인 후 이번 한 번만 환불을 도와주겠다고 하였고,

다음에 이런 일이 또 발생할 시에는 환불이 안된다고 말해주셨습니다.

따릉이 이용 시 주의사항

1. 따릉이 앱을 통해 반납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번 일이 생기고 나서 상담원 분께 제가 음성으로 반납되었다고 분명 들었다고 하니, 음성으로 들었다고 해도

오류가 많이 발생되니 반드시 반납 후 따릉이 앱에서 반납 완료를 확인하셔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니 따릉이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꼭 반납완료를 따릉이 앱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2. 결제 및 환불 이력 확인하기

그렇다면 1,600원은 무엇이냐? 저도 모르는 새에 결제된 1,600원은 그날 따릉이 자체에서 반납 오류가 있어서

추가로 결제된 요금이라고 하셨습니다. 이 경우 따릉이에서 자체적으로 반납을 해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추가 요금 결제된 것을 발견하다가 우연히 1,600원도 보게 되었고 상담원분은 전체 오류로 추가 결제된 것이니

환불해 주겠다고 하셨습니다. 따릉이 타시는 분들은 반드시 내 정보에서 결제 및 환불 이력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따릉이 결제 및 환불 이력 확인 방법

1. 먼저 따릉이 앱에 접속 후 상단의 내 정보를 클릭해주세요.

2. 내 정보에 접속하시면 하단에 결제/환불 이력이 보입니다. 클릭해주세요.

3. 결제 및 환불 이력은 1개월, 3개월, 6개월 최대 1년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 언급했던 추가 요금이 환불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저의 경우 서울시 따릉이를 한 달+1시간 이용 요금으로 5천 원을 결제하고 열심히 타고 있습니다.

추가 요금이 결제된 것도 알림이 따로 없어서 모르고 있다가 정말 우연히 발견하게 된 것인데요,

따릉이 평소에 자주 타시는 분들은 꼭 주의하여 추가요금이 발생되는 일이 없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정보 통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린카 등급 조건 및 혜택 꿀팁  (0) 2021.08.31
화이자 백신 접종 후기 1차  (0) 2021.08.30

댓글